맥북 초기화

맥북을 라이온으로 온라인 업그레이드하고 난 이후 초기화 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일반적으로 OSX DVD로 이용해서 초기화 하지만 제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제약 조건이 있습니다.

1. 라이온을 온라인 App Store에서 업그레이드 했음.

2. DVD가 고장나서 사용할 수 없음.

3. 맥북에 온갖 프로그램이나 데이타가 있지만 다 지워져도 괜찮아서 백업도 하지않음

DVD가 고장나서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스노우레오파드에서 라이온으로의 업그레이드를 앱스토어를 통해서 수행했고

이상태에서 다 밀어버리고 라이온으로 초기화하는 것 (윈도우에서 밀어버리고 새로 까는 거와 같음)을 목표로 함

방법은 으외로 간단했고 윈도우에 비해서 너무 쉬웠고 편했습니다.

1. 일단 맥북에 전원을 연결합니다. 왜냐면 밤에 잠들기 전에 시작해놓고 맥북이 알아서 하도록 하기 위함인데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리므로 전원연결은 필수입니다.

2. 맥북을 종료한 다음 다시 전원버튼을 눌러서 맥북을 시작하는데 이때 옵션버튼을 누르고 있어야 합니다.

3. 조금 후에 나타나는 부팅선택창에서 맨 오른쪽에 있는 recovery HD를 선택합니다.

4. 유틸리티 화면이 나오면 여기서 erase를 선택하고 Mcintosh HD를 지워버립니다.

5. 이제 reinstall OSX를 선택하면 Apple ID를 물어보는데 이때는 라이온을 구입했던 Apple ID를 입력해야 문제없이 다시 설치됩니다.

6. 이후에는 라이온의 추가컴포넌트를 다운로드한다는 메시지가 나오는데 제경우에는 5시간 정도 걸릴거라는 메시지가 나와서 이상태로 놓고 잠을 자고 일어났습니다.

7. 맥북이 알아서 다 하고 아침에 일어나서 개인정보를 입력하는 창을 따라가다 보면 끝납니다.

8. 한글키보드 선택하고…이 정도는 찾아서 할 줄 알겠지….필요한 프로그램 다시 설치하면 끝.

지금은 기본 프로그램이외에는 아무것도 깔지 않은 상태라 맥북이 상당히 빨라진 걸 느낄 수있습니다. 가능한한 필요한 프로그램만 선별해서 깔려고 합니다.

맥북을 사용한 지 3년여 만에 처음으로 해 본건데 윈도우를 재설치할때에 비해 상당히 간단하고 편하다는 걸 느깁니다. 끝!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