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날로그 온도조절기

 

온도조절기는 에어콘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장치중에 하나입니다. 실내의 온도를 측정하고 원하는 온도를 셋팅하고 AC 기계를 켜고 끄는 명령을 내리는 장치이기 때문입니다. 현재는 아나로그 방식의 온도조절기는 더이상 생산되지 않지만 현장에서는 여전히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화면에 보이는 것과 같은 타입의 수은과 바이메탈을 이용한 온도조절기는 캘리포이아 지역에서는 흔하게 볼 수 있는 구형조절기입니다.

Dial type Thermostat

배터리는 필요없고 AC기계에서 나오는 R단자(24v 파워)와 컴프레셔 Y단자, Fax G단자, 히터용 W단자만 사용합니다. 위쪽에 보이는 레버를 이용해서 원하는 온도를 히팅과 쿨링으로 나누어 설정할 수 있고, 기본적인 온도조절기의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온도의 높낮이에 따라 코일로 되어 있는 바이메탈이 늘어나고 줄어듦에 따라 수은을 담고 있는 유리관이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기울여지고 그때 수은이 움직임으로써 유리관에 있는 단자를 붙이기도 하고 떨어뜨리기도 하면서 AC기계의 동작을 조정하게 됩니다.

수은을 사용하는 이런 류의 온도조절기는 미국내에서 생산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수은이 공기중에서 증발할 경우 호흡기에 들어가게 되면서 암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캘리포이나에서는 신규설치나 수리 시 더이상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동시에 회수를 하고 있습니다. 이 현장에서 약80여개를 떼어서 서플라이에 가져다 주었더니 LA에서 유명한 인앤아웃 햄버거 상품권을 여러장 주더군요. 같이 일하는 친구들 나누어 주고 내것도 챙겼습니다. 다음 점심은 공짜 햄버거를 즐길까 합니다.

아래영상을 보시죠

youtube 유튜브 링크: 아나로그 온도 조절기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