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cumulator 액분리기에서 오일 제거하기

 

Car-Aircon-Accumulator

서비스 콜을 받고 방문했는데 먼저 왔던 테크니션 얘기로 컴프레서가 나가서 교체해야 한다는 진단을 내렸다고 하더군요. 오너 입장에서는 믿을 수 없었나 봅니다. 그래서 더블체크를 하려고 했나본데 아뭏든,
1. 컴프레서는 잘 돌았습니다. 단지 잘 돌았습니다. ㅎㅎ 압력의 변화가 전혀 없더군요. 전기적인 문제를 먼저체크해야 겠기에 contact point 오옴 체크와 Megaohm meter를 사용해서 코일(권선)의 상태를 봤는데 정상이어서 일단 통과.
무슨 문제일까? 일단 다음단계..
2. 리버싱밸브를 체크해봤는데 이게 먹통입니다. 리버싱밸브의 코일은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는데 냉매 리버싱이 않됩니다. 그럴 수 있습니다. 왜냐면 컴프레서가 전혀 압력변화가 없으니 이놈이 그것때문에 먹통이 될 수도 있습니다. 왜? 냐고 물으시면 ….일단 리버싱밸브의 원리와 구조를 배워야 합니다. 나중에 합시다.
3. 이 상태에서 결정을 해야했습니다. 문제파악이 확실하지 않은상태에서 여러가지 경우를 고려해 결국 컴프레서 교체, 리버싱 밸브 교체를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다음날 ^^

1. 토치로 컴프, 리버싱밸브 제거하는데 우왁~~~~ 놀래라! 오일이 불이 붙어서 튀어나오더군요. 아항!!!! 문제의 핵심을 찾은 듯….
2. 액분리기 (애큐ㅁ레이터) 분리하고 뒤집어 봤더니만……..으매…….오일이 아주 홍수여 홍수!!! 엄청 많이 나오더만요 (아래 비디오 링크 걸어놨습니다)
3. 질소(나이트로젠)으로 전체시스템 파이프 퍼징 (split system이 아니고 package unit입니다. 그래서 좀 수월하죠)…..많이도 나오는 오일….
4. 결국 문제의 원인은 오일회수가 않되었던 겁니다.

작업 마무리는
1. 컴프교체, 리버싱밸브 교체, Accumulator 교체
2. Vacuum 질소퍼징을 했지만 여전히 시스템안에 남아있는 오일에 녹아있던 냉매가 진공과정에서 서서히 증발하면서 진공작업이 무려 두시간이 걸렸습니다. 그나마 너무 시간이 오래걸려서 질소퍼징을 두번 더 하면서 했는데도 겨우 500 micron 맞추었는데 벌써 시간이 오후4시….아내가 오늘 3박4일의 수련회를 마치고 돌아오는 날인데….보고싶었습니다. 빨리 끝내고 싶었습니다.
3. 후다닥 정리하고 테스트 하고 짐싸는데 1시간….

찜찜함이 남더군요.
혹시 컴프레서와 리버싱밸브는 정상이지 않았을까? 전기적인 문제는 없었는데…………………아 찜찜해…………

아래 유튜브 링크는 액분리기에서 오일 뽑는 장면을 아이폰으로 찍은 겁니다. 경황이 없어서 세로모드가 되었다는…..

youtube
유튜브 링크: Accumulator에서 오일 제거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