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oftop Electric-Gas Package Unit 교체

IMG_1904

삼겹살 전문점에 설치되어 있는 30년 정도 된 기계 두 대가 오락가락 해서 최종적으로 교체 결정!
새벽5시에 시작해서 오후 2시에 끝나는 동안 근처 서비스 콜까지 한 건 처리하고 정신이 없었습니다. 특별한 내용은 없고 사진 찍은 거 보여 드릴 라고 !.

유닛은 Rooftop electric gas package unit 입니다.

IMG_1910

한국에 계신 기사님들은 Roof TOP unit의 밑바닥을 볼 기회가 없을 것 같아서 조금 부연 설명하자면 사진의 밑바닥에 두개의 사각형이 보이시죠? 그것이 급기와 배기 구멍으로 각각의 구멍에 사각형의 덕트를 붙여서 가지치기를 합니다.

IMG_1912

이렇게 기계 밑으로 급기/배기가 있는 경우를 다운 디스차징이라고 하고 사진의 앞면에 보면 두개의 사이즈가 다른 사각형 오픈이 보일 겁니다. 경우에 따라서 옆으로 뺏다가 다시 밑으로 가는 방식이 좋은 경우에 이 두개의 옆구멍에 덕트를 설치합니다. 눈치채셨겠지만 이런 경우는 사이드 디스차징이라고 합니다.

IMG_1914

앞서 electric gas unit이라고 했는데, 기계 한대에 에어콘과 개스 히터를 함께 설치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에어콘은 별 다를게 없고 개스히터의 경우 연소되는 불꽃이 직접적으로 공기를 덮히는 구조는 아니고 불꽃이 통과하는 연통을 달구고 그 연통 밖을 공기가 통과하게 만들어서 열을 공급하는 방식이지만 드물게 이 연통에 균열이 생겨 일산화탄소가 그대로 실내로 들어가는 사고가 생기기도한다고 합니다만 아직까지 직접 겪은 적이 없습니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