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수구 P-trap 청소 Drain P-trap Cleannig

Roof top package 유닛인데 덕트에서 물이 흘러 떨어진다는 서비스콜 접수!

IMG_1934현장 도착 후 문제의 유닛을 찾아 보니 이미 기계를 꺼 놓은 지 하루 이상 지나서 기계 안 Drain Pan에는 물이 말라 있는 상태인데 이걸로 봐서는 심각하게 막히지 않은 것으로 판단!

일단 P-trap 막힘이 의심되는 상황이라 Pipe를 잘라 확인하기로 결정-나사 Tread 방식의 Aaptor를 돌려서 빼야하기 때문에!

IMG_1935

이렇게 중간 부분을 토막으로 자른 이유는 다음 사진에서 확인가능

IMG_1936

파이프를 돌려서 뺀 뒤에 안에 있는 놈을 입으로 불어 빼보니 시커먼 놈들이 나의 냄새나는 입김을 이기지 못하고 다 튀어나옴. 예상대로 그렇게 꽉 막힌 경우는 아니어서 다행! 혹시 몰라 밑으로 내려가는 파이프를 입으로 물고 막힌 건 지 아닌지 입으로 불어 압력을 느껴보았는데 막힘없이 후욱~ 내려감.

IMG_1937

Adaptor에 테프론 테입을 왼손으로 잡고 오른손으로 테입을 잡고 오른손을 앞에서 위로가는 방향으로 타이트하게 잘 감아서 물새는 걸 예방함

IMG_1940IMG_1939

물로 P-trap을 좀더 청소하고 아까 토막을 내서 잘라냈던 곳에 투명 비밀 호스를 끼워넣음 – 나중에 또 막히더라도 다시 자를 일없이 요것만 풀어서 같은 작업을 하면 끝!

IMG_1941

IMG_1942IMG_1945

아래 사진은 배수구 막혔을 때 주로 쓰는 툴인데 왼쪽은 소형의 압축 액화 이산화탄소를 케이스에 끼워 넣고 방아쇠를 당기면 순간적으로 강한 개스가 분출되어서 막힌 곳을 뚫어 주는 툴이다. 주로 천장의 높은 곳에 설치된 유닛의 경우 나이트로젠을 들고 올라갈수 없는 곳의 막힌 파이프를 뚫을 때 사용한다. 이런 경우가 아니면 나이트로젠의 압력으로 불어내거나 진공청소기로 빨아낸다. 또한 파이프가 1인치 이상되는 경우 하수구 뚫을 때 쓰는 Drain Spin을 쓰기도 한다.

IMG_1943

LA 여름 서비스콜의 20% 정도는 물 새는 문제이다. 그렇기 때문에 유지보수 계약을 한 고객의 경우에는 여름전에 반드시 배수구 청소를 옵션으로 넣어 청소하거나 점검을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서비스 차량에는 배수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툴이 항시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추천하는 툴은 일단 나이트로젠, 진공청소기, 이산화탄소 Blower 등이다. 그리고 최근에 본 툴이나 장치(?)는 아래의 영상들을 참조하길 바란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