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lit AC system의 Line set 주의!!

Outdoor unit 외기와 Indoor unit 내기로 나누어 설치하고 둘 사이를 동파이프로 연결하는 에어콘을 Split System AC 라고 부른다. 이 경우 연결되는 파이프를 Line Set이라고 부르는데 벽이 있으면 구멍을 뚫고 방향이 전환되면 중간중간 파이프를 꺽으면서 파이프를 설치해야 한다. 이 과정을 파이프 러닝 running이라고 한다.

이 러닝과정에서 꺽는 부분에서 조심스럽게 구부리면서 이동해야 하는데 초보자인 경우에 너무 심하게 구부리거나 갑작스럽게 구부리게 되면 꺽여져서 쓰지 못하게 된다.

IMG_2669

특히나 옥상으로 올려진 파이프들은 이런 저런 공사장 인부들에 의해 이리저리 움직이게 되고 결국 이렇게 접히고 저렇게 꺽이는 상태가 된다. 아래와 사진 처럼 말이다. 결국 이렇게 된 것들은 무조건 잘라내고 다시 연결해야 한다. 파이프 러닝할 때 구부려야 하는 곳에서 혹시라도 꺽인것 같다는 느낌이 든다면 반드시 파이프를 감싸고 있는 보온재 insulation 를 잘라내고 파이프를 눈으로 확인해야 한다. 눈으로 확인된 꺽인 부분에는 눈에 잘띄도록 보온재를 10센티 또는 6인치 정도 안전히 벗겨내서 나중에 수리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IMG_2684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