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ducing of Linear Diffuser

오늘 소개할 것은 “선형 송풍구” 라고 번역할 수 있는 Linear Diffuser이다.

Diffuser란 에어콘의 바람나오는 곳에 설치하여 바람을 분산시키는 장치로 일반적으로 원 또는 사각형의 모양을 갖지만, 디자인 목적으로 좁고 길게 설치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걸 Linear diffuser라고 한다.

아래는 전형적인 Diffuser로 원, 사각형 타입, T-Bar 마운트 타입 등이다. (출처: 구글 이미지)

strong_style_color_b82220_air_strong_diffuser_bar_strong_style_color_b82220_grille_linear_strong_bar_strong_style_color_b82220_gri  622b8503-729e-4684-ac51-254863125ebd_1000 5056_OPD-3a

아래는 Linear Diffuser가 설치된 모습으로 2구 짜리이다 (출처: 구글 이미지)

large.S-70-25 - Installed

Linear Diffuser를 설치할 때 제일 중요한 것은 함께 포장된 Accessory들을 잘 챙겨야 한다는 것이다. 하나라도 없어지면 설치가 곤란하거나 아주 힘든 작업을 하게 된다. 그리고 두번째로 중요한 것은 표면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특별히 주의를 하여야 한다. 일단 바닥에 넓은 천 (Drop Cloth)나 또는 박스를 깔고 작업을 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Diffuser처럼 Linear Diffuser도 천장의 페이트 작업이 끝난 다음에 최종적으로 설치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천장 마감작업이 있기 전에 Linear slot diffuser plenum 또는 줄여서 Linear Box라는 걸 먼저 천장 위에 설치해 놓고 여기에 Duct를 연결시켜 놓아야 한다. (출처: 구글 이미지)thumbnail

옆면에 있는 원형의 입구는 Duct가 연결될 곳이고 아래 길다랗게 나있는 곳이 바람이 나오는 곳으로 여기에 Linear Diffuser가 들어가게 된다. Box와 Diffuser가 설치된 모습은 아래와 같다. (출처: 구글 이미지)

lay-in-flowline-high-capacity-linear-slot-diffuser-with-plenum-series-ft

결합의 상세한 모습은 아래 단면도를 보면 되는데 Plenum의 아래부분에 U자 모양의 안쪽으로 꺽여있는 부분이 있고 여기에 York Strap Fixing이라는 것이 들어가서 고정을 하게 된다. (출처: 구글 이미지)

Brooke_Air_LCS_linear_diffuser_5

Linear Diffuser는 대부분 아래와 같은 상태로 배달된다. 여기에 필요한 Accessory가 함께 딸려오는데 누군가가 이미 비닐을 뜯으면서 일부가 분실된 상태로 남아 있었다.

IMG_2874

이번에 설치된 녀석의 단면을 살펴보면,

IMG_2885

대충 이렇게 생겼고 왼쪽과 같이 Blade가 모아진 상태는 Fully Open 된 상태이고 오른쪽과 같이 벌렸을때는 Close된 상태로 바람의 양을 조절할 수 있다.

IMG_2872 IMG_2871

이렇게 열고 닫을 수 있게 해주는 것은 아래 사진의 위부분에 있는 검은색 클립이 스프링 역할을 해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해주는 것과 함께 그 상태를 유지하도록 해주는 기능을 한다. 가끔 잘못만져서 Blade가 빠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이 클립을 빼고 다시 맞출 수 있다.

IMG_2870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스크류의 구멍을 맞추는 일이다. 아래 사진에 보면 위에 작은 구멍이 나있는데 아래에서 이곳으로 스크류가 나와서 자유롭게 들락날락 해야 설치하거나 뺄때 고생하질 않는다. 이 구멍이 아래에 있는 구멍과 일치하게 만들어져야 하는데 대부분의 경우 약간씩 어긋나있기 때문에 이 구멍을 최대한 맞추어 주어야 한다. 구멍이 하나만 있으면 좋은데 두개를 맞추어 하기때문에 최대한 이라는 말을 썼다. 구멍을 맞추기 위해서는 아래 왼쪽 사진 중에 작은 구멍 오른쪽으로 육각의 볼트가 있는데 이걸 다 빼면 검은색 Blade 부분을 움직일 수 있다. 구멍을 맞춘 후에 다시 조여주면 된다.

IMG_2873     IMG_2879   IMG_2878IMG_2877   다음으로는 York Strap Fixing이라는 걸 달아야 한다. 실제적으로 Diffuser를 천장에서 떨어지지 않는 것은 이놈이 있기 때문이다. 이게 없어도 일정부분 Plenum의 U 자부분이 diffuser와 밀착되어 있어서 쉽게 떨어지지는 않지만, 이 strap이 있어야 틈새 없이 잘 마무리 할 수 있다. 그런데 앞서 말한 것 처럼 이게 이미 분실된 상태여서 새로 주문 했는데 한쪽 다리만 있는 놈들을 보내주어서 이렇게 두개를 이용해서 수술을 한 후에 설치할 수 있었다. 보기에 검정테이프로 대충 만든 것 같지만 나름 스크류의 방향, 힘을 받는 방향 등을 고려해서 스크류를 세게 당겨도 괜찮게 되어 있다.

IMG_2882 IMG_2881

이 strap을 아까 맞추어 놓은 스크류구멍에 맞추고 스크류를 꽂아서 strap에 있는 구멍으로 돌려주면 아래와 같이 된다. 이때 스크류의 끝은 아래와 같이 조금만 나오도록 한상태가 되어야 한다.

IMG_2880IMG_2883

다음으로는 사이드의 마감재를 부착시켜야 한다. 이 Accessory도 함께 오는데 스크래치가 날 수 있으므로 조심해서 다루어야 한다. 아래 사진과 위에 사진을 참조해서 사이드를 부착하면 조립은 끝난다.

IMG_2869IMG_2884

이 상태로 천장에 있는 구멍에 그대로 밀어 넣으면 되는데 이때 가능한 한 최대한 밀어 올려서 천장과 diffuser 사이가 떨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 다음에 아까 스크류를 그대로 주욱 밀어 올려주면 diffuser에 설치해 놓은 York Strap Fixing이 스크류와 함께 위로 올라가고 스크류를 드라이버로 조이면 York Strap Fixing가 내려오면서 Plenum의 U자 모양의 홈으로 들어가서 diffuser를 위로 당겨서 이렇게 설치가 끝나게 된다.

IMG_2886

아래 사진을 보면 천장과 Diffuser의 간격이 심하게 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건 천장작업이 잘못되어서 떠 있는 공간만큼 천장이 들어가 있는 것 때문에 발생한 것이다. 천장작업 하는 인부들에게 신신당부를 했건만 결국 이렇게 되어 버렸다. 나중에 이부분을 메꾼다고 하니까 작업은 이것으로 종료하게 된다.

IMG_2887아래 사진은 작업이 종료된 후의 모습이다. 약 8M 높이의 천장에서 작업하느라 다리에 힘을 줬더니만 다리에 쥐가 난다. IMG_2867

Advertisements

2 thoughts on “Introducing of Linear Diffuser

  1. 라인 디퓨져 잘 보았습니다
    서울에서 일반 건물 사무실에 팬코일도 설치하고 라인디퓨져를 설치하여 냉, 난방도하지만 사무실 환기 용으로도 많이 사용 합니다(공조기를 돌려 라인 디퓨져에 연결하여 사용) 그런데 높이 8m되는곳에 라인 디퓨져를 설치하면 냉,난방이 가능 한가요?
    서울에는 천정고가 높으면 바람이 아래로 향하게한 원형 디퓨져를 많이 사용 합니다.
    언제나 감사 합니다. 즐겁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