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년 된 개스히터와 8년된 에어콘 철거하기

LA에 있는 오래된 교회에서 에어콘이 않된다는 콜을 받고 점검해보니 삼성의 스탠드형 유닛의 외기 콤프레서가 타버렸습니다.
콤프레서만 교체하면 되는데 교회에서 뜻밖의 제안을 합니다. 이 에어콘을 다시 쓰느니 그냥 없애버리고 중앙식으로 바꾸고 싶다 본당과 함께 옆에 사무실도 함께 나오도록 해달라.

삼성 에어콘은 4톤 짜리인데 본당의 특수성을 무시하고 그냥 식당이나 사무실 마냥 세워놓으면 되는 줄 알고 설치한 경우입니다.
이 스탠드 형이 들어가 있는 본당은 층고가 약 15미터로 천장과 옆벽이 모두 스탠인드 글라스로 되어 있는 약 30평 정도의 예배당으로 공기의 순환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에 스탠드 타입으로 하는 건 그냥 선풍기 하나 세워놓은거랑 별반 차이가 없는 환경입니다.

결국 설치한 지 6년정도라고 추정되는 에어콘을 다 뜯어버렸는데, 옆에서 지켜보던 시설관리 하시는 분 왈 “속이다 시원하다. 앞으로 다시는 이런 에어콘 안쓰겠다” 나름 이런 류의 스탠드형이나 벽걸이형 에어콘도 훌륭하게 제역할을 하는 상황도 있지만 대부분의 미국식 건물 구조에서는 중앙식 에어콘이 효율면에서 월등한 차이를 가집니다.

Condensing Unit제거

IMG_2981
Fan Coil unit은 멀쩡한 거라서 혹시 몰라 보관

IMG_2982
이제는 증말로 피곤한 작업을 해야 했습니다. 50년 동안 잘 써오던 개스히터를 뜯어내는 작업입니다.

이 개스히터는 본당의 난방을 위해 본당의 바닥에 설치되어 있는 덕트를 통해 송풍을 하기 때문에 이걸 뜯어내고 여기에 Fan Coil unit을 설치해서 냉방과 난방을 동시에 해결하려고 합니다. 또한 여기에서 덕트를 따로 뽑아서 옆에 붙어 있는 사무실로도 바람을 보내려고 하기 때문에 먼저 이놈을 끄집어 내야 했습니다.

IMG_2972
근데 이 놈 사이즈가 너무 커서 문을 통과하질 못한 상황이라 다 분해해야 했습니다.

IMG_2975 IMG_2976 IMG_2978
이 사진 바닥으로 보이는 곳이 송풍구입니다.

바로 윗사진에 나와 있는 둥그런 통은 온수기인데 파이프며 전기가 다 끊겨져 있었지만 빼낼 수 있는 공간이 없어서 저렇게 10년동안 벌 서고 있었다고 합니다. 저 놈도 끄집어 내서 장사 치렀습니다.
이제 오픈된 송풍구 사이즈 재고 리턴에어 사이즈 재고 기계 선정하고 덕트 새로 만들고 설치하는 일이 남아 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설치하는 과정도 나중에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오늘 작업은 끝~

Advertisements

3 thoughts on “50년 된 개스히터와 8년된 에어콘 철거하기

  1. 요즘은 바쁘신지 글이 안올라와서 아쉽습니다;;;

    제가 예전에 8월말쯤인가 메일 하나를 드렸는데 다음에서 바로 메일을 드려서인지 답장이 없으시더라구요;;

    한가지 부탁좀 드려도 될까 하고 이렇게 댓글로 남겨봅니다.

    제가 일하는곳에서도 미국인들과의 접촉이 잦기에 영어로 설명해줘야할 일들이 많습니다.

    근데 어느정도 설명을 해주면서도 이게 맞는가?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결로 때문에 물이 떨어진다 새는게 아니다’라고 할때 that’s not leaking it’s just condensing water dropping 라고 설명을 하는데 이게 맞는 표현인지 모르겠지만 대충 알아듣는 눈치더라구요

    그래서 그런데 혹시 일시면서 자주 사용하시는 영어 표현이라던가 하는것들 좀 알려주실수 있을까요?

    1. 새로 사업을 시작하다 보니 이래저래 잔망스러운 일들이 많이 생기더군요. 올리고 싶은 글들이 많이 있는데 마음의 여유가 없어서 게으름을 피우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표현은 충분히 의미전달이 될 것 같습니다. 저도 영어가 편하지는 않아서 거의 이곳의 초등학교 아이들 수준밖에는 않됩니다. 제 짧은 영어로 저 편한 대로 같은 말을 표현해 보자면, It is just condensing water on cold pipe, not water leaking.
      결코 더 좋은 표현은 아니지만 말하고자 하는 핵심은 먼저 얘기해 주는게 의사소통에 도움이 되더군요. 그리고 이메일 확인해보겠습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