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 Cool AK900 Digital Manifold Gauge

그동안 약 4년동안 사용하던 SMAN3 의 압력계가 계속 말썽을 부려서 교체도 해봤는데 더이상은 신경쓰고 싶지 않아서 새로운 브랜드를 찾아봤습니다. 몇개월 동안 뒤져봤는데 특히 미국의 HVAC 테크니션들의 커뮤니티 사이트인 HVAC-Talk라는 곳에서 Digi Cool의 AK900에 대한 평판이 예사롭지 않을 걸 알게 되었습니다.

IMG_3043
사망하신 SMAN3 – 한번 더 교체해 볼 예정입니다. 본사가 직접 방문할 수 있는 곳에 있어서.

HVAC 현장에서 디지털 제품들은 주로 메니폴드 게이지, 진공을 위한 마이크론 게이지, 습구 건구 등의 온도 측정을 위한 Thermometer, 개스 양을 측정하는 저울 등이 대표적인데 몇가지 제품을 사용하다 보니 특히 메니폴드 게이지의 압력측정은 그 정확성에 대한 신뢰가 제일 우선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AK900에 대한 대부분의 평가는 그 신뢰성에 대한 호평이었습니다.

PRH2-SRC-product-tmb SPK1-SRC-product-tmb-300_200_199 SRS2C-Tmb_200_200

특히 디지털 메니폴드 게이지가 필요한 것은 실시간 superheat, subcool을 모니터링하는데 탁월하기 때문인데 그동안 몇개월 동안 아날로그 게이지를 보면서 작업하다보니 불편한 점이 한두가지가 아니었습니다.

이 제품은 캐나다의 테크니션이 직접 디자인하고 생산하는 제품이라고 하더군요. 그래서인지 미국에서 특히 캘리포니아에서는 쉽게 눈에 띄지 않았습니다. UEi라는 회사에서 OEM 판매를 하고 있었고, Yellow Jacket에서도 AK900이전 제품을 OEM판매했더군요. 일단 품질에 대한 신뢰는 있다고 판단해서 제 단골인 아마존에 봤더니 UEi 회사의 OEM제품이 있었습니다. 제조사 홈페이지보다 더 싼 가격에 판매되고 있어서 결국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IMG_3135

IMG_3134

이 제품의 구입동기가 압력계에 대한 신뢰라고 얘기 했는데, 이건 계속 사용해봐야 알것 같고, 대충 이 제품의 특징을 서술해 볼까 합니다.

  1. 대부분의 정보가 한 화면에 표시된다.
    • 넓직한 화면에 온갖정보가 한꺼번에 표시됩니다. 조금씩 나이를 먹어가면서 전자기기 만지면서 메뉴선택하면서 원하는 정보를 표시하는 방식이 귀찮게 여겨졌는데, 특별한 입력없이 대부분의 정보를 한꺼번에 보여주니까 그냥 편하더군요.IMG_3136
  2. 압력변화의 상태를 막대형태로 보여준다
    • 압력이 줄어들거나 늘어나는 변화를 물론 숫자를 지켜보면서 알 수도 있지만 중앙지점에 막대가 있고 – 방향, + 방향으로 막대를 쌓아가며 변화를 보여주니까 기계의 실시간 변화를 모니터링 하기에 좋습니다. 이 기능이 특히 좋은 이유는 기계의 다양한 문제를 파악하는데에 압력변화를 보면서 진단하는 것이 상당히 많은 정보를 줄 수 있는데 이 기능 덕분에 시각적이고 즉각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하다는 거죠.
    • 아래 링크는 현장에서 찍은 동영상으로 어떻게 나오는지 보여주는 짧은 영상입니다.
    • 동영상 링크: AK900 Dynamic Offset
  3. 튼튼한 외장프라스틱과 고무케이스로 견고함이 장난 아니다
    • 웬만한 제품들은 디지털이라는 제품의 특징상 견고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이 제품은 2층 높이 시멘트 바닥에 떨어져도 끄떡없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배터리를 갈아 끼우려고 뒷 뚜껑을 따봤는데 단순한 내부도 그렇고 굳이 이렇게 많은 빈 공간을 가져야 할 정도로 내부는 텅텅 비어 있었습니다. 이게 공학적으로 좋은 지 안 좋은지는 전문가가 아니라 모르겠는데 그냥 상식적으로 생각해 봤을 때 좋을 듯 ^^IMG_3133
  4. 방수기능이 뛰어나다
    • 물이 들어갈 만한 곳이 두 군데 있는데, 한군데는 온도 측정용 집게와 게이지를 연결시켜주는 커넥터 부분인데 이거는 아예 뚜껑이 있어서 안 쓸때는 막아버리면 됩니다. 물론 뚜껑 안에 고무 게스킷이 들어있습니다. 또 따른 한군데는 기계 본체의 뚜껑인데 나사 5개로 조이는 데 연결 부위가 모두 게스킷이 들어있다고 하더군요. 확인해 보지는 않았습니다. 방수기능이 이렇게 뛰어날 필요가 있을까 싶기는 합니다. 왜냐하면 비올때는 거의 작업을 하지 않으니까요.

IMG_3152 IMG_3153리스트에 올리기에는 그렇지만 또 다른 특징이 있다면, 이 제품은 무선도 않되고, 그 흔한 빌트인 진공게이지도 없습니다. 심플하게 압력과 온도측정, 그에 따른 Superheat, Subcool에 집중한 제품입니다. 정확도가 너무 떨어져서 사용하지도 않는 진공게이지가 없는 건 이걸 만든 사람이 정말로 테크니션 맞다는 증거일 겁니다. 제가 아는 대부분의 테크니션들은 메니폴드게이지에서 제공하는 진공게이지를 신뢰하지 않거든요. 저도 마찬가지고요.

그런데 이 제품은 판매된지 좀 됐습니다. 5년 이상된 것 같은데 이 회사에서 아마도 다른 제품이 나올 때가 된 것 같기는 하지만 저는 이 제품만으로도 충분히 만족할 것 같습니다.

제품에 대한 리뷰나 제품설명 영상등 필요한 정보는 아래 링크들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다 영어!!

리뷰: HVAC-Talk

소개영상: 디지쿨 홈페이지

Advertisements

3 thoughts on “Digi Cool AK900 Digital Manifold Gauge

  1. 가리사니님 ~~^^*
    정말 좋은 냉동 게이지 자료 감사합니다
    서울은 예로 자켓 제품이 최고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그것보다 더 신뢰인는 게이지네요 ~^^*
    유 튜브 동영상을 보았는데 방수도 잘되고 충격에도 강하고 ~~~^^*
    정말 좋아 보여요 ~^&^
    그런데 구입가격이 얼마나 되지요?
    별도로 구굴에서 찿아보도록 할게요~~^^*
    감사합니다 ~^^*

  2. 구굴에서 검색해 보았습니다
    가격은 $285 네요
    가격도 착한 가격인데 국내에 쇼핑 사이트에서 검색해 보니 아직
    한 한군데도 판매나 소계하는 곳이 없네요 ~~^^*
    조금더 찿아 보아야 할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3. 다 해보셨네요. 조금 더 써봐야 알겠지만 일단은 만족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사서 보내드리고 싶지만 한국에 판매소가 없으면 AS도 않되기 때문에 가능하면 한국에서 판매하면서 AS가 잘 되는 제품을 사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