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키지 유닛에서 Blower Motor 교체하기

용어정리 부터 해야겠죠?!

패키지 유닛 Package Unit 이란 한국에서는 거의 설치되지 않는 타입으로 Evaporator, Condenser, Fan, Compressor가 한대의 기계안에 들어가 있는 것으로 주로 지붕에 설치해서 덕트를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아래 사진 같은 기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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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ower Motor 란 송풍 모터라고 얘기하던가요? 실내의 공기를 빨아댕기고 차가워진 공기를 실내로 밀어 넣는 것을 Blower라고 하고 이 블로어를 돌려주는 모터를 말합니다. 이때 날개 타입의 Fan이 아니라 Blower Wheel이라는 둥그런 것을 이용해서 이기능을 합니다. 아래 두 사진을 보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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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densing Fan Blade
Blower Wheel

여기까지 하고….

오늘 했던 작업입니다.

블로어 모터가 고장 나서 새 모터를 사와서 교체하는 과정입니다. 이 모터는 ECM 모터라고 하는데 고효율 모터라고 일단 대충 정리하고 다음 기회에 설명하겠습니다. 일단 가격이 일반 모터에 비해서 4~5배 정도합니다. 아래 보이는 모터가 그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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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의 옆에 뚜껑을 먼저 열고 그 안에 들어가 있는 모터하우징을 통째로 빼냅니다. 대부분의 경우 슬라이드 방식으로 되어 있어서 빼고 낄때 쉽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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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빼고 나면 이 부분이 보이도록 옆으로 뉘이고 가운데 오른쪽으로 툭 튀어나온 저 고정나사를 빼야 합니다.IMG_3137

요렇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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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다음 뒤집어서 반대편에 모터를 잡고 있는 삼발이에 고정나사를 풀러줍니다. 다른 방식의 고정삼발이의 경우에는 삼발이 자체를 아예 다 분리해야 하기도 합니다. 이경우에는 삼발이는 냅두고 모터의 몸통부분을 잡고 있는 나사만 풀러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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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고 나서 윤활제를 모터의 Shaft에 잘 뿌려주고 조금 기다린 다음 이렇게 생긴 Pulley Puller를 장착한 후에 드릴로 냅다 돌려버리면 모터의 Shaft와 Wheel이 분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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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모터를 교체해 주고 다시 조립해 주는 과정입니다. 모터의 Shaft와 Wheel을 뺄때와 반대로 원래대로 잘 끼워준다음에 고정을 시켜야 하는데 이때 아래 사진 처럼 Wheel의 양쪽 간격을 똑같이 맞추어 주어야 합니다. 이 Wheel이 가로로 설치되기 때문에 조금 처질 수 있는데 이 간격을 똑같이 맞추어 주면 나중에 중력으로 처진다고 하더라도 몸체와 부딪힐 일이 없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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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는 아까 뺐던 고정 나사를 다시 끼워주는데 이때 모터의 Shaft를 잘 보면 한쪽이 평평하게 깍여 있는 곳이 있습니다. 이면에 다가 나사를 밀어서 고정시키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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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모터 하우징 (모터 셋트?)을 다시 기계 안으로 집어 넣어야 겠죠. 뺄때 처럼 집어넣으면 되니까 이경우에는 별반 신경쓸게 없습니다. 근데 어떤 경우 모터가 거꾸로 도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모터의 방향을 바꾸는 방법은 3상인 경우 두개의 선을 바꾸어 주면 되는 것 정도는 알겠죠? 단상인 경우에는 모터의 회전 방향을 바꾸어 주는 와이어가 따로 나와 있습니다. 그 와이어를 이리 바꾸고 저리 바꾸어 주면 모터의 회정 방향이 바뀌게 됩니다. 또는 이건 현장에서 발견한 건데 확실한 건 확인해 보질 않았는데 아뭏든 현장에서는 되었던 겁니다.

뭐냐면 모터를 돌릴때 Capacitor라는게 있죠?!

air_conditioner_capacitor한국에서는 이걸 컨덴서라고 부른다고 하는데 축전의 의미를 갖는다는 의미에서는 맞는 말이지만 원래의 명칭은 캐패시터라고 부릅니다. 여기에는 들어가는 터미널이 두개 있는데 이걸 서로 바꾸어주면 모터의 회전방향이 바뀌더군요. 이건 한번 더 확인해 봐야 합니다. 그런데 어느 방향으로 도는게 맞게 도는 건지 어떻게 알까요? 지금 보고 있는 블로어 휠인 경우에는 대부분 아래와 같은 모양으로 생경는데 자세히 보면 휠을 기준으로 오른쪽은 좁고 왼쪽은 넓은 걸 볼 수 있습니다. 바람은 사진의 전면에 보이는 구멍을 통해 안으로 빨려들어가서 사진의 위쪽 평평한 부분으로 내보내게 됩니다. 즉 이 사진으로 보면 시계 방향으로 돌면 그게 맞는 방향입니다. 가끔 자재상 Supply에 가면 한국계 핸디맨들이 영어를 사용하는 점원들의 얘기를 잘 이해하지 못해서 애를 먹는 걸 많이 보는데 몇번 목격한 장면중에 하나가 “시계방향” “반시계방향”을 못알아듣는 경우 입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간단하잖아요. 시계가 영어로 clock이고 회전의 의미를 갖는 접미사 -wise를 붙여서 clockwise라는 말이 있고, 반시계방향은 여기에다가 반대의 의미를 갖는 Counter를 붙여서 Counter clockwise라고 하면 됩니다. 참고하시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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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끼울 때도 슬라이딩 방식으로 가이드에 맞추어 놓고 주욱 밀어 넣고 스크류를 이용해서 고정하면 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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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걸 보고 나면 웬만한 패키지 유닛이나 팬코일 유닛의 블로어 모터 교체는 쉽게 생각되어 질 겁니다. 물론 하다보면 모터와 휠이 잘 빠지지 않아서 애를 먹기도 합니다만 조금만 긴장을 늦추고 잘 생각해 보면 금방 답을 찾을 수 있을겁니다.

그리고 경험상 얘기하자면 옥상에서 아무리 해도 뭔가 일이 풀리지 않을 때는 시원한 그늘을 찾아서 두다리 주욱 뻗고 10분정도 누워서 relax하는 것이 좋더군요. 뜨거운 태양 아래서 않되는 것 붙잡고 있어봐야 성질만 나고 손도 맘대로 움직이지 않고 말이죠.

오늘은 요기까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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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thoughts on “패키지 유닛에서 Blower Motor 교체하기

  1. 아…미국 좋네요….팬모터랑 블로워 교체하는데 풀리라뇨;;; 제가 있는곳에서도 종종 같은 방식의 블로워 모터를 교체할일이 있는데 저는 분리할때 WD-40 도포하고 사포로 연마한다음에 몇번의 시도를 거쳐서 빼내야 했는데 ㅠㅠ 부럽습니다 공구의 천국 미국!!!

    1. JP님은 미군부대에서 시스템을 만지니 아마도 이 툴이 많이 필요할 것 같군요. 대행업체를 찾아서라도 하나 구입하시는게 좋을 듯 싶습니다

  2. 가리사니님 정말 좋은 공구를 소계시켜 주셨네요~~^^*
    감사 감사 ~~^*^
    서울에서는 J,P님과 같은 방법으로 주로 사용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공구 이름을 무엇이라고 하는지요????
    다른 분들에게 소계시켜주면 다른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겠네요
    이처럼 언제나 손수 긴글로 설명해 주시니 감사 드립니다
    저도 드릴것은 없지만 팁 한가지 말씀 드릴게요
    블로워 모터를 오래 사용하면 베어링에 구리스가 말라서 베어링 소음이
    시작됩니다 이때 블로워를 빼지않고 반부하측 모터 하우징을 빼내고
    코일이 감겨있는 몸체를 빼내면 회전축에 부하측과 반부하측 베어링이
    달려 있을겁니다.
    이때 실리콘오일(한국에서는 신네츠 KF-96 1000CS)을 베어링있는곳
    뚜껑에 조금씩 떠러트리면 베어링을 돌리면 실리콘 오일이 베어링 부분으로 유입이 됩니다 .
    이과정이 끝나면 조립을 하고 모터를 돌리면 처음에는 소음이 나지만
    한참 돌리면 베어링 소음 이 점점 없어 집니다.
    제가 현장에서 보일러 순환펌프나 이외에 소음이나는 회전부에 조금 뿌려 놓으면 정말 좋아요, 실리콘 오일은 100℃ 에서도 견딘다고 합니다
    “~~^^* 가리사니님 오늘도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되세요 좋은 자료 정말 감사 드립니다 혹시 필요하신 자료가 있으시다면 이야기 하세요
    힘닫는데로 구해서 드릴게요
    감사합니다 ~~^^*

    1. 사이즈가 커서 너무 비싼 모터가 아니라면 그냥 새걸로 교체하는게 고객도 좋아합니다. 일반 블로어 모터인경우 100불 안쪽이니까요. 그런데 사이즈가 커지면 문제가 조금 틀려지겠죠. 하지만 이런 경우에도 대부분의 고객들이 모터의 신뢰성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새 모터로 갈아 달라고 합니다. 시장이 좀 다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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