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VAC 유지보수 작업

HVAC 비지니스 분야는 크게 설치 installation, 수리 Repairing Service, 유지보수 Maintenance Service로 나눈다. 이 세가지 분야를 모두 다 잘하는 업체는 많지 않은데 설치, 수리가 하나로 묶이거나 수리, 유지보수가 하나로 묶여서 회사의 방향성이 정해진다. 눈치챘겠지만 설치와 유지보수는 서로간에 밀접한 관련을 갖기는 하지만 회사의 사업구조 또는 인력구조에 있어서 전혀 다른 형태를 띠기 때문에 이 두가지가 양립하기는 힘든 면이 있다. 물론 세가지 모두를 다하는 회사가 많지만 그런 경우에는 회사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거나 설치 쪽에 좀 더 치중된 경향이 많다.
설치인력은 주로 Rough한 일들이 많다보니 다수의 저급 인력들이 주가 되고 유지보수 Maintenance 인력은 일정수준의 Technical knowledge가 있는 중급 인력들이 주가 된다. 굳이 구분하자면 수리인력은 이들보다는 Knowledge 중상급 이상의 인력의 몫이라고 할 수 있다. 대충 이렇다는 얘기고 정답은 아니고 내가 지금까지 경험한 회사들 또는 업무별 특성을 비교하자니 이런 결론을 갖게 되었다는 얘기!!

유지보수 서비스는 사실 그렇게 큰 매출이나 이익이 생성되는 분야는 아니다. 아파트 100채 정도 되는 공사를 한다고 치면 대략 50만불 정도되는 매출에 10명 정도 투입되어서 약 5개월 정도 걸린다고 가정한다면 100채에 대한 유지보수 매출은 많아야 1만불에 2명 투입 열흘 정도 소요되는 작업이다. 한정된 자원을 가지고 있다면 당연히 공사 쪽에 먼저 투입하는 것이 정상적인 회사운영일 것이다.

그렇지만 유지보수는 한마디로 큰 비용없이 정기적인 (평균 3개월) 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입원이 될 수 있고 마케팅 비용이 들지 않으며 무엇보다도 특별한 일이 없는 이상 해당 고객의 기계 교체 설치, 기계 수리 의뢰 까지 도맡게 되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회사운영에 있어서 안정적인 운영소스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3개월에 한번씩 유지보수하기로 계약한 고객이 있고 1회 방문 시 500불 정도를 청구한다면 1년 이면 2000불, 만일 이런 고객이 100개 정도 된다면 20만불 정도의 연 매출이 발생한다. 이 정도 고객사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중급 테크니션 두명이면 충분히 일년동안 맡길 수 있는데 인건비, 재료비, 회사운영비 등을 제한다고 해도 1년에 7만불 정도의 순이익이 날 수 있다. 거기다가 이런 유지보수 고객사의 설치 및 수리 껀에 대한 기여도 까지 합친다면 1년 순이익은 못해도 15만불 이상될 수 있다. 매력적이지 않은가? 그래서 유지보수가 중요한 사업분야가 된다는 얘기다!!

얼마전에 JP Airtech에도 첫번째 Maintenance 고객사가 드디어 생겼다. 고객사와 상의가 않되어서 고객사명을 밝힐 수는 없지만 캘리포니아의 미국인들 사이에서 상당한 인지도를 갖는 회사로 앞으로도 꾸준히 사세가 확장될 것으로 믿어의심치 않는만큼 JP Airtech에게는 대단히 중요한 고객이다. 앞으로 고객사의 협의로 그 회사명을 광고에 사용할 수 있게 된다면 내 비지니스에는 더도 없는 든든한 후원자가 될 수 있을만큼 중요한 고객이라는 얘기다.

가정집이나 소규모의 상업건물에 대한 유지보수와 큰 빌딩 또는 대규모 마트 등에 대한 유지보수는 당연하게도 많은 차이가 난다. 다음기회에 실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유지보수 작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오늘은 사진도 없고 지루한 얘기로만 글을 맺게 되서 독자들에게 미안! 다음회를 기다려 주시길!!

Advertisements

One thought on “HVAC 유지보수 작업

  1. 제가 지금 하는일이 저희 회사 장비의 유지보수입니다만…미국 사정은 어떤지 모르겠는데 한국에서의 가장 큰 문제는 장비의 히스토리 찾기가 어려운것이지요..회사내에서도 물론 리포트들을 남기긴 하지만 체계화 안되어 있기에 구전으로 전해지는경우가 많구요…또 한 가장 힘든건…유지보수가 어려운 위치에 설치된 장비들입니다 ㅠㅠ 애초에 디자인을 할때 좀 고려 했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아서 진짜 후덜덜 한 위치에 설치된 장비들 보면 진짜 눈물이 앞을 가리죠;;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