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덮개 소개 Kool Kap

실외에 설치되는 실외기 condensing unit이나 일체형 기계 Roof top package unit (RTU) 의 경우에는 햇빛, 비 그리고 먼지등에 노출되어 있다보니 기계의 외장 페인트같은 경우에도 꽤나 높은 품질 수준이 요구된다. 고급 제품일 수록 페인트 도장이 훌륭해서 10년이 지나도 새 제품같은 외장을 보이기도 한다. images

그런데 제 아무리 훌륭한 제품이라고 해도 도저히 막을 수 없는 것이 벌, 거미 등과 같은 곤충이나 하늘에서 떨어지는 낙엽이다. 곤충들은 틈새만 있으면 기어들어가서 집을 짓거나 거미줄을 쳐놓기도 하고 심지어 뱀이 들어갔다가 빠져나오지 못해서 또아리를 틀고 죽어있기도 하는 걸 목격한다. 그렇지만 곤충이나 뱀같은 녀석들은 한번 치우면 그만이지만 낙엽은 치워도 치워도 에어콘 위에 뚫려있는 팬 블레이드 쪽으로 끊임없이 들어간다.

h08dulleyb-39c0271ee8d3f0a1

Leaves-restricting-air-flow-in-air-conditioner팬블레이드 부분은 냉매의 열을 실외로 뽑아내는 통풍구이다보니 당연히 뚫려있을 수 밖에 없고 미니 스플릿 mini split (미국에서는 벽걸이 같은 제품군을 이렇게 부른다)의 컨덴싱 유닛과 같이 전면으로 통풍구가 나 있지 않은 대부분의 미국 제품들은 팬블레이드 부분을 통해 낙엽이 들어가게 된다.

leaves-on-air-conditioner물론 나무 아래를 피해서 설치하면 되겠지만 미국 가정집의 경우 집집마다 나무들을 많이 심어놓아서 많은 경우에 나무 아래를 피해서 설치하기란 쉽지 않다. 결국 이런 저런 방법을 써서 낙엽이 안으로 들어가는 걸 막아보지만 쉽지 않다.

maxresdefault

hqdefault

51baLXOtqSL

결국 최선의 방법은 사용하지 않을 때는 통풍구를 막고 에어콘이 가동될 때는 자동으로 열리는 방식인데 이런 아이디어를 그대로 제품화한 제품이 바로 Kool Kap이라는 제품이다. 제품 자체는 단순하기 그지없고 아이디어 또한 단순 그자체이지만 그 단순함으로 최고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결국 최고의 제품이 아닐까 생각한다.

new-kool-kap-above

 

koolkap

이 제품은 얇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있어 약간의 통풍 압력으로도 젖혀지게 되어 있다. 너무 얇은 플라스틱이라 10년 이상 장기간 햇빛에 노출될 경우 부서지지 않을까 싶기도 하지만 일단 나무가 많은 곳에 설치되기 때문에 나무의 응달이 햇빛 노출을 많이 줄여주니까 이부분은 넘어가도 좋을 것 같다.

IMG_4265

이 제품의 한쪽끝은 양면 테입이 붙여진 힌지가 달려있어 제품을 붙잡아 주고 한쪽끝은 줄이 길게 메어져 있어서 원하는 만큼만 열리게 제품을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아래 사진은 현장에 설치된 사진이다. 제품을 설치하고 하루가 지났는데 우려했던 대로 양면테입이 쉽게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세군데의 힌지 중에 한군데의 테입이 떨여져있다. 아무래도 나사를 박아서 고정하는 것이 좋을 듯 싶다.

IMG_4263

특별한 제품은 아니지만 나무잎에 침공 함락당한 에어콘에는 최고의 솔루션이라고 생각되서 긴글로 소개를 하게 됐다. 오늘은 이상!

Advertisements

4 thoughts on “에어컨 덮개 소개 Kool Kap

  1. 진짜 머리 좋은 사람들 많은 듯합니다. 한국에선 저런 타입의 실외기는 잘 사용하진 않지만 간혹 보면 루프탑 유닛 들이 설치된 현장들은 종종가서 보긴 하는데 그 안을 봐도 정말 더럽거든요;;허나 회사나 유져가 저긋을 따로 구입할것같진 않네요 ㅠㅠ 좋은 제품 잘보고 갑니다^^

    1. 그렇죠. 가격도 70불이 넘는 놈이라 솔직히 조금 비싼 면이 있습니다. 그래도 컨덴서 안에 쌓인 낙엽을 보여주면 대부분 달아달라고 합니다. 사용자의 경험을 이끌어내면 판매가 가능하기도 하답니다.

  2. 미국에는 실외기 모양이 사진처럼 사각이 많네요 용량이 커서 그런가 봐요
    실외기 커버가 좋아 보이네요 ~~^^*
    아~~~ 그리고 전에 소계해 주셨던 디지털 메니폴더 게이지 괜찬은가요?
    유튜브에서 소계해 줄때 찾아보았는데 무척 튼튼하더군요 사용 소감 부탁드립니다.
    서울 날씨가 무척 춥네요 미국에서도 감기 조심하시고 건강 잘 ~~ 챙기세요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