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22를 대체하는 냉매

Updated 1/17/2018

다들 알다시피 R22는 오존층 파괴문제로 사용이 제한되어가고 있다 미국의 경우에 2015년 1월1일을 기해 기계 및 가스의 생산과 판매가 금지되었다 물론 예외 규정 덕에 개스의 경우에는 수입이 일부 허용되어서 여전히 판매가 되고 있지만 가격이 높아서 LA의 경우 2018년 1월 기준 약 $800 정도에 살 수 있다. 최종적으로 2020년이면 이마저도 완전 금지되어 더이상 R22는 구경도 못하게 될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기계가 심각한 고장이 났을 경우 수리보다는 R410a 기계로 교체하는 경우가 많지만 심하지않은 경우에는 대체 개스를 사용한다 R22가 있는 상태에서 추가로 넣는 경우도 있지만 개스 제조사나 판매점에서는 추천하지 않는다. 안전한 방법은 남아있는 R22를 리커버리 해서 별도의 탱크로 다 뽑아내고 필요한 클리닝 또는 flushing 작업을 한 후에 새로운 대체 개스를 주입하는 것이 좋다

R22용 기계에 사용할 수 있는 개스는 몇가지가 있지만 모든 환경에서 가장 적합한 대체 개스는 407c로 알려져 있다. 단, 407c로 바꿀려면 오일을 다 빼고 새 오일로 교체해야 한다. 현장에서 만난 테크니션이 R22만 빼고 오일교환없이 주입하길래 제조사 기술정보를 검색해 보니 절대로 미네랄 오일과 함께 사용하지 말라고 되어 있었다. 미네랄 오일과 함께 쓰면 R407c 개스와 결합해서 슬러지 같은 것이 생기고 결국 파이프 전체가 돌이킬 수 없는 슬러지화가 된다고 한다.

아래 사진은 어제 마친 작업에서 R407c 개스를 주입하는 장면이다 R22 기계가 더이상 판매가 않되기 때문에 407c 용 컨뎅싱 유닛을 구입해서 새로 설치하고 기존에 사용하던 R22용 팬코일 유닛에 연결해서 작업을 마쳤다 고객이 교체비용을 가능한한 줄여달라고 해서 할 수 없이 팬코일은 그대로 두고 더이상 쓸 수 없는 컨뎅싱 유닛만 교체하게 된것이다.


이번 작업에서 처음으로 407c 개스를 사용했는데 R22와 비교해서 거의 비슷한 압력을 보여준다 기계 제조사의 개스 충전 가이드를 따라하면 크게 어렵지 않게 개스를 조정할 수 있다 이 개스는 R22 대비 약 3~5% 정도의 효율저하가 있다고 한다. 407C를 쓰게 될 경우에 오일을 제거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Condensor를 교체하는 경우에만 유용하고 기존 기계를 그대로 쓰는 경우에는 오일제거 때문에 추천하기가 어렵다.

이외에도 R422D 개스가 있는데 이 개스는 오일교환도 필요없이 기존의 R22만 다 빼서 진공으로 만든 다음 주입할 수 있는 개스다. 이 개스의 경우에는 약 30%~35% 정도의 효율저하가 있다고 하는데 자료마다 달라서 신빙성이 떨어진다. 그간 경험으로 보면 약간 떨어지기는 해서 주입을 조금 더 해야 하는 경우가 있었다.Factory-direct-high-quality-refrigerant-R422D

요즘 Supply에서 많이 추천하는 개스는 R438a (MO99라고도 불린다) 인데 개인적으로 아직 써본적은 없지만 다른 테크니션들도 엄지척한다. AC 기준 EER 값이 약 5% 효율저하로 나타난다.

MO99

Advertisements

7 Comments

  1. 언제나 좋은 자료 감사 합니다^^*
    잘 지내고 계신죠???
    많이 궁굼했어는데 마침 연락을 주셔서 감사 합니다.
    요즘 서울 날씨도 무더워 집니다.
    올 여름에도 더위 조심하시고 건강하게 잘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

    1. 실망하실까봐 망설여지지만 사실을 말씀드려야 겠기에….. 제가 따로 연락드리는 건 아니고 제가 글을 올리면 자동으로 등록된 이메일 주소로 이메일을 보내는 거랍니다 어찌되었건간에 제가 소식을 전하는 건 맞지만 매번 이렇게 인사룰 주셔서 몸둘바르르모르겠습니다

  2. 안녕하세요! 우연찮게 들어와 보니까 도움이 되는 좋은 자료들이 많이 있네요.
    올려 놓으신 자료를 아주 유용하게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R-22를 대체하기 위해 407C를 바꾸기 위해서는 콤프레셔 오일을 바꿔야 되는데 어떤 오일이 가장 적합한지, 교환방법,등등,,,기술적으로 좀 문의 드려도 될까요?

    1. 오일은 POE 오일을 사용하면 되고, 기존 오일은 모두다 뽑아내야 합니다. 오일에 녹아있는 냉매를 제거하는 목적도 있습니다. 방법은 기계마다 컴프레서 마다 다양하기 때문에 하나로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지금까지 제 경험상으로는 가계를 그리대로 사용한다면 R407C보다는 R422D를 추천합니다. 오일교환이 필요없다는 이유 만으로도 무조건 추천입니다.

  3. 안녕하새요 너무나도좋은정보 감사드립리다 저는직장을다니는관계로 DVD로시간날때마다
    2년정도 공부을햇는데요 휴가로 올여름은몆개월을 아시는분을쫏아다녔는데요
    R-22 깨스대체로 R-427A로 보충을했는데요 에어컨.냉장고.오일을바꾸지도안하고요
    작동은잘되고있는데요 문제는없는건가요?

    1. R427A도 많이 사용하는 대체 개스입니다. 대체 할 때는 절대로 섞으면 안됩니다. 무조건 안에 남아있는 R22를 빼 버리고 진공작업한 후에 냉매를 집어넣어야 합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w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