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 펌프 수리 Circulating Pump

최근에 동일한 시스템이 설치된 350여 가구의 아파트 건물에 대한 HVAC 시스템 (냉난방) 점검서비스 계약을 체결해서 진행중인데 이 시스템의 냉방은 일반적인 에어콘과 다를 바 없지만 난방의 경우에는 약간은 독특한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남부 캘리포니아의 경우 난방은 주로 두가지 방식이 많이 쓰이고 천연가스를 점화해서 그 열을 이용한 Furnace Heater와 에어콘 기계의 역방향 개스순환을 이용한 Heatpump 방식의 난방이 그것이다. 조금 과장해서 이 두가지 방식이 거의 다라고 해도 무방하지만, 이 아파트는 뜨거운 물을 이용한 Hydronic Heating System을 사용하고 있다.

Hydronic이라는 말을 사전에서 찾아보면 “순환수식의” 라는 뜻이라고 하는데 말 그대로 뜨거운 물을 에어콘 코일과 함께 설치되어 있는 히팅용 코일로 보내고 그 코일을 Fan을 이용해서 실내공기를 통과시켜서 뜨거운 물의 열을 공기로 전달해서 난방을 하게 되는 방식이다.

hydronic-system

윗 그림의 왼쪽은 물을 데우는 보일러 (Water boiler) 이고 오른쪽은 팬, 에어콘 코일, 난방용 코일, 덕트가 연결되어 있는 에어핸들러 (Air handler)이다. 이 경우에 보일러에서는 수돗물을 데워서 온수를 가정에 공급하는데 이와 함께 난방용의 온수로도 사용하며 난방을 위해 사용된 물은 에어핸들러에서 보일러로 보내져서 다시 뜨겁게 데워진 후에 에어핸들러로 순환된다. 이때 에어핸들러와 보일러로 물이 순환되게 하는 것은 이 역할은 순환펌프가 담당하게 된다.

이 순환펌프가 설치되어서 컨트롤 장치에서 난방용 신호가 동작하면 팬을 돌리는 것과 동시에 펌프를 동작시켜서 보일러에서 데워놓은 물을 끌어와서 난방용 코일에 통과시키고 다시 식혀진 물을 보일러로 보내는 역할을 하게 된다.

그런데 이 순환펌프가 동작을 잘한다고 해도 난방이 않될때가 있는데, 물 파이프안에 공기가 들어차 있는 경우로 Air pocket이라고 부르는 것으로 한국에서는 뭐라고 하는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이 공기가 물의 흐름을 막아서 결과적으로 난방이 되지 않는다. 이럴때에는 먼저 파이프안의 공기를 빼주는 Purging이라는 작업을 해주는데 순전히 수도물의 압력을 이용해서 파이프 중간에 있는 Purging 밸브와 배출구를 이용해서 물로 공기를 밀어내 빼버린다.

 

Purging을 했고 보일러도 잘 작동하고 물도 뜨거운데 난방이 되질 않는다면 마지막으로 순환펌프를 교체하는 방법을 택한다.

이 현장의 경우에는 First company라는 회사의 Fan Coil을 사용하는데 여기에 설치된 펌프는 아래 사진과 같이 생겼다. 일반적으로 협소한 공간에 설치되어 있어서 이 걸 분해하는 것 부터 쉽지않다. 일단 네곳에 있는 스크류를 다 뽑아내면 아래 사진과 같이 분리된다.

IMG_6848

분리한 후 볼 수 있는 베이스다. 중앙의 뾰족한 부분이 눌러지면서 물이 나와서 펌프가 돌면서 왼쪽에 보이는 구멍으로 물을 밀어낸다

IMG_6652

뜯어서 보면 고무링(여기서는 Gasket이라고 부름)이 보이고 누렇게 변한 스크류 모양의 것이 보인다. 고무링을 제거하고 앞으로 잡아빼면 문제의 Circulator Cartridge가 빠져나온다

IMG_6647

고무링이 많이 상한 것을 볼 수 있다. 물이 펌프의 전기파트에 들어갔을 확률이 높다

IMG_6667

새것과 비교하면 많이 누렇다 세월의 흔적..

IMG_7440

카트리지가 빠진 내부모습으로 일반적인 모터의 권선(Coil)과 동일한 모양이다.

IMG_6850

IMG_6649

일반적으로 새 카트리지를 구입하면 고무링 Gasket은 새것이 함께 들어있다. 무조건 교체한다

IMG_6670

IMG_6651

새 고무링을 베이스에 붙여놓는다

IMG_6653

새 카트리지를 집어 넣고 원래 있던 곳에 스크류로 고정시켜주면 작업 끝.

IMG_6657IMG_6878

새것과 헌것의 차이

IMG_6874

아마도 이런 히터시스템을 만날 기회가 없을지도 모르겠다. 혹시라도 만나게 된다면 겁먹지 말라는 의미에서 글을 올린다.


팔로우를 하면 이메일로 새글 알림을 받을 수 있다. 화면의 오른쪽 아래에 있는 “Follow +”를 누르고 이메일을 입력하면 끝!

Advertisements

2 thoughts on “순환 펌프 수리 Circulating Pump

  1. 우히이~~
    사진을 보고 미국이라는나라가 새삼 대단하다고 느껴지네요.~^&^
    순화펌프를 보니 오래된것 같아보이는데 몇년않되 단종되어 않나오는 우리나라의 현실은 보면서 그런자재가 지속적으로 나온다는것에 박스를 보냅니다.
    여기 작업도 천정에서 작업을 하시고 계시는데 여러움이 많아 보이네요.
    좋은자료 보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되시고 안전에 주의하세요~^*^

  2. 항상 이렇게 댓글을 달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기계는 약 20년 정도 된 기계로 알고 있습니다. 부품을 오랫동안 공급해 준다는 건, 그만큼 자신들의 제품이 그 만한 수명을 가진다는 걸 말해주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새거”에 올인하는 한국사회의 단면을 이렇게 확인하게 되는 군요. ㅎㅎ
    담에 또 글로 뵙겠습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