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스 누출 점검과 수리

LA에 갑작스런 폭염이 들이 닥쳐서 지난 주에는 서비스 콜이 너무 많았다. 그중에서 특히 개스가 누출된 두곳이 있었는데 모두 다 누출지점이 찾아져서 수리를 마쳤다. 많은 경우에 누출지점을 찾질 못해서 임시적인 방법으로 수리를 마치는 경우가 있는데 이번에는 두 건 모두 찾게되어서 운이 좋았다.

첫번째 서비스는, 이미 일주일 전에 서비스콜을 받고 누출차단용액을 함께 집어넣어서 임시조치를 취했는데 일주일만에 개스가 다 새어버렸다. 이런 경우에 고객과 얘기를 먼저 해야 한다. 왜냐하면 개스 누출지점을 찾지 못하게 되는 경우에 대비해서 서비스료를 어떻게 부과할 지 그리고 이후 조치를 어떻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미리 얘기해서 작업방향을 정한 후에 점검하는 것이 아무래도 안전하다.

누출차단용액은 일반적으로 개스가 2~3개월 정도에 걸쳐서 완전히 경우, 즉 개스누출 양이 극히 적은 경우에 적용하는 것으로 일주일만에 개스가 다 새어버렸다면 이 용액은 무용지물이다. 이 경우에는 결국 모든 파이프의 이음새를 다 점검해서 누출지점을 찾지 않으면 기계를 통째로 교체하는 방법밖에는 없다.

기계의 모든 커버를 다 벗겨내서 모든 파이프의 연결부위를 다 점검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그리고 연결부위를 전자 Leak detector 나 점성을 가진 용액을 발라서 비눗방울 같은 방식으로 누출지점을 알아내는 방식을 주로 사용한다. 이 경우에는 스프레이 방식으로 용액을 파이프에 직접 뿌려서 새는 곳을 찾는 방식으로 해결했다.

개스가 새는 곳은 팽창변과 연결된 작은 동 파이프들이 얼키고 설킨 곳에서 서로 맞대어져 있던 지점이 15년 이상 오랜 시간동안 기계떨림과 함께 서로 마찰이 일어나고 그 마찰된 지점이 얇아지면서 결국 작은 구멍이 뚫리면서 개스가 누출된 것이다. 위 영상의 물방울이 일어난 지점을 벌려서 살펴보니 아래와 같이 동파이프가 마모되어 있었다. IMG_8439

파이프 끼리 맞닿아 있었던 대부분의 지점이 저렇게 마모가 되어 있었고, 땜질을 할때 개스가 샌 곳 뿐만아니라 마모된 다른 곳들도 땜질을 해서 향후 누출을 예방했다.

IMG_8440

두번째 경우는 걱정했던 것과는 달리 쉽게 찾을 수 있었다. 일반적으로 개스가 완전히 빠져나가지 않고 남아 있다면 전자식 누출 탐지기를 이용해서 찾는 것이 빠른 방법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 개스가 남아 있지 않기 때문에 냉매대신에 질소를 넣어서 그 압력으로 새어져 나오는 바람을 찾는 방식으로 누출지점을 찾게 된다.

위와같은 경우에는 개스 누출이 일어났던 곳이 극히 작은 구멍이라서 찾기가 어려웠지만 이 두번재 경우에는 누출구멍이 상대적으로 꽤 커서 질소를 50PSI 이상 넣자마자 바로 개스 새는 소리가 심하게 낫고 그 소리를 따라가서 누출지점을 찾았다.

아래 영상이 그것이다.

영상 초반에 보이는 끊어진 작은 파이프가 붙어 있던 곳에서 바람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것이다.  이런 경우는 꽤 운이 좋았다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최소한 1시간이상 점검시간이 필요하고 또 많은 경우에 찾지 못하기 때문이다.

서비스 중에서 의외로 많은 경우가 개스누출과 관련되어 있어서 관련된 점검 기술들을 익히는게 중요하다는 조급한 결론을 짓고 이만 글을 줄인다.

Advertisements

2 thoughts on “개스 누출 점검과 수리

  1. 안녕하십니까?
    저는 오렌지카운티에서 일하고 있는 새내기 입니다. 40대에 새로운 일을 시작했지만 열심히 배우고 있읍니다.
    잘 배우고 있읍니다.

    1. 늦지 않았습니다 목표를 낮추고 노력을 늘리면 얼마든지 뭔가를 이룰수 있는 나이입니다 홧팅하시고 응원하겠습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